T1, 올 시즌 첫 승 신고

LCK 컵 5일차 경기 분석
2025년 01월 19일 17시 12분 25초

예상대로 T1과 디플러스 기아가 세트 스코어 2대 0 완승을 거두며 4일 차 경기를 마무리했다. T1은 다소 손쉬운 상대인 DRX를 맞이해 시종일관 우세한 경기를 펼치며 올 시즌 첫 승을 기록했다.

 

금일은 젠지전에서 2대 0으로 패한 한화생명e스포츠와 kt롤스터가 격돌한다. 이와 함께 압도적인 경기력을 보여준 젠지와 BNK 피어엑스의 경기도 펼쳐진다.

 

1경기: 한화생명e스포츠 VS kt롤스터


- 한화생명e스포츠 전력 분석 

 

지난 1라운드 경기에서 한화생명e스포츠는 젠지에게 상당히 부족한 모습을 자아내며 완패를 당했다. 제카의 좁은 챔프 폭도 문제가 됐고, 한화생명e스포츠에서 첫 경기를 진행한 제우스의 경기력 또한 만족스럽지 못했다.

 

한화생명e스포츠는 연패를 당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 문제다. 통상적인 팀들은 비슷한 전력을 가진 팀 간의 경기에서 첫 세트에 패해도 다음 세트에서 이를 보완해 승리를 거두는 경우가 많지만, 한화생명e스포츠는 특별하게도 세트 2연승을 기록하는 일도 드물고, 패한 후 바로 승리를 거두는 경우가 상당히 적다.

 

물론 전력 차이가 많이 나는 팀과의 경기는 압도적인 힘을 발휘하지만 비슷한 전력 간 팀의 경기에서 이러한 일이 빈번하다는 자체가 경기 분석력이 떨어진다는 소리다. 심지어 지난 젠지전은 1세트를 패한 후 2세트에서 더 열악한 경기를 펼쳤다. 한 세트를 패하더라도 확실한 분석을 통해 다음 세트에서 승리하거나 적어도 더 좋은 모습을 보이는 젠지나 T1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모습을 24시즌 내내 보여 주었음에도 감독을 연임한 이유 역시 알 수 없다. 아마도 올 시즌 역시 이러한 상황이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좋은 선수들을 모아 이 정도 실력 밖에 내지 못하는 것 또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 kt롤스터 전략 분석

 

kt롤스터는 지난 BNK 피어엑스와의 경기에서 나쁘지 않은 경기력을 보였다. 물론 한 세트를 내주기는 했지만 올 시즌 첫 경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리고 피어리스 드래프트가 시작되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어느 정도 납득이 가는 부분이다. 아직 메타 분석이나 피어리스 드래프트 방식에 대한 적응, 그리고 선수단의 합을 맞추는 시간도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전반적으로 상체 플레이는 나쁘지 않았다. 그에 반해 덕담의 플레이는 아직까지 의문 부호가 붙는다. 물론 애쉬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것은 나쁘지 않았지만 전반적인 경기력이 좋지 않다. 경기를 캐리할 수 있는 능력도 부족하다. 

 

현재로서는 중위권 정도를 유지하는 자체에 큰 문제가 없어 보이나 디플러스 기아를 넘어 상위권으로 도약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만큼 전력 자체가 높지 않다.

 


 

- 실제 경기 분석

 

아무리 한화생명e스포츠가 젠지에게 완패를 당했다고는 해도 한화생명e스포츠와 kt롤스터의 전력 차이는 상당히 크다. 심지어 kt롤스터는 작년에 비해 전력이 더 떨어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23시즌의 폭발적인 경기력은 그에 걸맞은 선수들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솔직히 24시즌이나 올 시즌 선수들의 면면은 우승을 노리기에 부족함이 많은 전력이다. 상위권 자체도 솔직히 어렵다.

 

그렇다 보니 이 경기는 한화생명e스포츠의 승리에 별다른 이견이 없다. 다만 한화생명e스포츠가 2대 0으로 승리하는지 아니면 풀세트 접전까지 가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을 뿐이다.

 

현재로서는 한화생명e스포츠의 종특이라 할 수 있는 자신보다 전력이 떨어지는 팀에게 체급으로 찍어 누르는 형태의 양상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지난 시즌 한화생명e스포츠가 kt롤스터에게 패배했던 것은 피넛이 쉬바나를 고집해 어이없는 패배를 기록했기 때문이지 실력이 부족했기 때문은 아니다. 정상적인 상태라면, 그리고 피어리스 드래프트 상황에서 kt롤스터가 한화생명e스포츠에게 승리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결론적으로 이 경기는 한화생명e스포츠의 2대 0 승리가 예상되며, 지난 경기에서 완패한 상황으로 인해 많은 킬이 나오지 않으면서 단시간에 경기가 끝날 가능성이 높다. 체급 차이가 상당한 만큼 매 세트 한화생명e스포츠가 압도하는 양상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2경기: BNK 피어엑스 VS 젠지 


- BNK 피어엑스 전력 분석

 

첫 경기에서 BNK 피어엑스는 kt롤스터를 맞아 2대 1로 패했다. 두 팀 간의 전력을 생각할 때 어느 정도 예견된 부분이었고, 2세트를 우세하게 가져가며 어느 정도의 가능성도 보여 줬다. 

 

전반적으로 시즌 초 예상했던 전력보다는 나은 느낌이며, 선수들의 실력도 나쁘지 않았다. 다만 운영이 다소 아쉬운 측면이 있고, 팀 자체의 체급이 높지 않다 보니 일정 수준 이상의 플레이가 어렵다는 단점은 있다. 

 

시즌 전 예상에 비해서는 조금 더 성적이 좋을 수도 있을 법하지만 그럼에도 중위권 안으로 들어서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물론 워낙 예상 외의 활약을 보여주는 팀이다 보니 전력 이상의 힘을 보여줄 가능성도 있기는 하다.

 


 

- 젠지 전력 분석

 

젠지는 1라운드에서 한화생명e스포츠에게 2대 0 완승을 거뒀다. 1세트는 어느 정도 접전이 진행됐지만 2세트에서는 말 그대로 상위 팀이 하위 팀과 경기할 때의 실력 차이를 보여주며 완벽한 압승을 거뒀다.

 

이는 젠지 코칭 스태프가 경기 후 피드백을 상당히 잘 한다는 의미이며, 반대로 한화생명e스포츠는 경기 피드백이 상당히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피어리스 드래프트 방식 자체가 확실히 젠지에게 유리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한화생명e스포츠는 실력으로 우열을 증명했고, T1은 현재 새로운 선수에 맞추어 전략을 수정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100% 전력을 보여주기 어려운 만큼 당분간은 젠지의 독보적인 행보가 이어질 듯 보인다. 듀로 역시 기대보다는 잘 하고 있는 모습이고 말이다.

 


 

- 실제 경기 분석

 

최근 몇 년간 BNK 피어엑스는 젠지에게 단 한 번도 승리를 거둔 적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 시즌 젠지는 팀 전력이 더 좋아졌고 BNK 피어엑스는 더 나빠졌다. 경기를 펼치기 전부터 어느 팀이 승리할지를 충분히 예측할 수 있을 만한 부분이다.

 

최고의 로스터라 평가받는 한화생명e스포츠마저 젠지에게 2대 0으로 패한 상황에서 BNK 피어엑스가 한 세트라도 승리하는 자체도 쉽지 않아 보인다. 상체는 전 세계 최강이라 불리울 만한 수준이고 하체는 룰러가 버티고 있다. 어느 라인을 봐도 BNK 피어엑스가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분이 전혀 없다. 

 

그런 만큼이나 이 경기는 젠지의 2대 0 승리가 매우 확실히 보이며, 나아가 지난 한화생명e스포츠전과 마찬가지로 빠른 시간 내에 경기가 끝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인다.

 

아울러 젠지가 다소 힘을 빼고 한 세트 정도 실험픽을 하지 않는 이상 매 세트 큰 격차로 젠지가 승리하는 양상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